컴퓨터공학/알고리즘 _ 문제해결

10799 쇠막대기 백준 알고리즘 문제 스택

saurus2 2017. 1. 8. 23:20

Stack 괄호 문제를 풀고나서 다른 스택문제를 찾다가 괜찮은것 같은 문제를 발견했다. 

바로 ! 10799 쇠막대기 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799

괄호를 스택에 넣으면서 열고 닫히는 괄호를 확인하여 쪼개지는 쇠막대기의 갯수를 세어 출력한다.

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은 사람정답 비율
1 초256 MB31871735134254.398%

문제

여러 개의 쇠막대기를 레이저로 절단하려고 한다.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 쇠막대기를 아래에서 위로 겹쳐 놓고, 레이저를 위에서 수직으로 발사하여 쇠막대기들을 자른다. 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는 다음 조건을 만족한다.

  • 쇠막대기는 자신보다 긴 쇠막대기 위에만 놓일 수 있다. - 쇠막대기를 다른 쇠막대기 위에 놓는 경우 완전히 포함되도록 놓되, 끝점은 겹치지 않도록 놓는다.
  • 각 쇠막대기를 자르는 레이저는 적어도 하나 존재한다.
  • 레이저는 어떤 쇠막대기의 양 끝점과도 겹치지 않는다. 

아래 그림은 위 조건을 만족하는 예를 보여준다. 수평으로 그려진 굵은 실선은 쇠막대기이고, 점은 레이저의 위치, 수직으로 그려진 점선 화살표는 레이저의 발사 방향이다.

이러한 레이저와 쇠막대기의 배치는 다음과 같이 괄호를 이용하여 왼쪽부터 순서대로 표현할 수 있다.

  1. 레이저는 여는 괄호와 닫는 괄호의 인접한 쌍 ‘( ) ’ 으로 표현된다. 또한, 모든 ‘( ) ’는 반드시 레이저를 표현한다.
  2. 쇠막대기의 왼쪽 끝은 여는 괄호 ‘ ( ’ 로, 오른쪽 끝은 닫힌 괄호 ‘) ’ 로 표현된다. 

위 예의 괄호 표현은 그림 위에 주어져 있다.

쇠막대기는 레이저에 의해 몇 개의 조각으로 잘려지는데, 위 예에서 가장 위에 있는 두 개의 쇠막대기는 각각 3개와 2개의 조각으로 잘려지고, 이와 같은 방식으로 주어진 쇠막대기들은 총 17개의 조각으로 잘려진다. 

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를 나타내는 괄호 표현이 주어졌을 때, 잘려진 쇠막대기 조각의 총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입력

한 줄에 쇠막대기와 레이저의 배치를 나타내는 괄호 표현이 공백없이 주어진다. 괄호 문자의 개수는 최대 100,000이다. 

출력

잘려진 조각의 총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를 한 줄에 출력한다.

예제 입력 

()(((()())(())()))(())

예제 출력 

17

예제 입력 2 

(((()(()()))(())()))(()())

예제 출력 2 

24



스택은 STL을 이용해서 그냥 사용했다.

#include <stack>

//STL 스택

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{

    int cnt = 0,scnt=0,rcnt=0,op=0;

    stack <char> steel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괄호가 들어갈 스택 선언

    char n[1000001] = {0,}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문자열로 괄호를 입력받기 위해 문자열을 선언

    cin >> n;

    while(n[cnt]!=0) steel.push(n[cnt++]);     //스택에 입력받은 괄호 문자열을 쌓기시작

    while(!steel.empty()){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스택에 괄호가 다빠지기 전까지 수행

        if(steel.top() == ')'){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열리는 괄호가 스택에서 나올때 쇠 막대기가 쌓이기 시작

            scnt++;   

            op=1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//쇠막대기가 열리면 열린 것을 확인하기 위해 플래그를 1로 저장

            steel.pop();

        }else if(steel.top() == '('){

            scnt--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

            if(op==1) rcnt+=scnt;              //괄호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닫히면 레이저이기 때문에 최막대기가 쌓인만큼만 잘려 추가된다

            else rcnt++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괄호가 닫혀있는 상태에서 닫히면 잘리고 남는 쇠막대기를 1개씩 추가한다

            op=0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괄호가 닫히면 쇠막대기를 닫힌걸로 플래그를 설정

            steel.pop();

        }

    }

    cout << rcnt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잘린 쇠막대기 갯수를 출력

    return 0;

}